본문 바로가기

Etc/일상

[후기] 2021 하반기 네이버 신입 공채 코딩 테스트 후기

728x90
반응형

2021 하반기 네이버 신입 공채 코딩 테스트 후기

조금 늦었지만 올해 하반기 네이버 신입 공채 코딩 테스트 후기를 써본다. 

 

카카오와 달리 네이버는 감독이 철저한 편이다. ide사용도 못하고 인터넷 서칭도 불가능하다. 

 

좀 특이했던 게 문제마다 gif형태로 문제를 설명해줬다. gif만 봐도 문제를 풀 수 있을 정도여서 문제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었다. 한 편으로는 얼마나 문제를 복잡하게 냈으면 이렇게까지 하나 생각도 들었다.

 

상반기 때는 네이버도 카카오만큼이나 어려웠는데 이번에는 생각보다 많이 쉬웠다. 생각보다 쉬웠을 뿐 어렵긴 했다. 어려운 알고리즘 문제는 거의 나오지 않았지만 기본적인 자료구조와 알고리즘을 응용하여 구현하는 문제들이 나왔다. 그리고 그 과정이 복잡했다. 

 

문제

2시간 동안 4문제를 풀어야 했기에 시간적 압박이 있었다. 1,2번에서 시간을 많이 소모했다면 많이 힘들었을 것이다.

 

정말 1분만 더 있었으면 적어도 테케는 전부 맞추는 건데 많이 아쉽다. 마지막 4번 문제에서 변수를 잘 못쓴 부분을 작성하고 수정하는 도중에 시험 시간이 끝났다. 

 

특별히 어려운 알고리즘을 물어본 문제는 없었고 기본적인 자료구조와 알고리즘을 통해 구현하는 문제들이었다. 단 문제에서 요구하는 자료구조와 알고리즘을 정확히 이해하지 못하면 문제의 요구사항을 구현하는데 어려웠을 것이다. 

 

1번 문제는 잘 기억나지 않으니 패스!

 

2번 문제는 큐를 응용한 문제였는데 신선했다. gif로 문제 설명이 잘 되어 있어서 문제 이해도 쉬웠다. 사실상 그 gif만 보고 문제를 풀었다. 가장 중요한 부분이 조건에 맞춰 다음으로 기준이 되는 큐를 찾는 것이었는데 이 부분에서 아마 히든 테케에서 좀 틀릴 것 같다. 문제 이해력과 얼마나 정확하게 조건문을 짜는지 확인하는 듯하다.

 

3번 문제는 이차원 배열을 조작하는 문제였다. map을 이용해서 풀었으며 범위가 충분할 것 같아서 완전 탐색으로 풀었다. 이차원 배열을 조건에 따라 알맞게 조작해야 했는데 이 과정에서 순서대로 map에 넣어주고 이를 역순으로 다시 이차원 배열을 초기화해줬다. 특별한 규칙을 찾으려다가 그냥 완전 탐색으로 풀었다.

 

4번 문제는 dsf+백트래킹 문제이다. 처음부터 dfs+백트래킹라고는 생각했는데 어떤 식으로 풀어야 할지 감이 잡히지 않았다. 문제를 여러 번 읽다 보니 n-Queen문제가 생각나서 비슷하게 접근하다 보니 코드를 짤 수 있었다. 이차원 배열 두 개를 만들어서 풀었는데 마지막에 index를 잘못 쓴 걸 발견하고 수정하다가 시간이 끝나버려서 너무 아쉽다. 그래도 부분점수는 꽤 챙길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후기

테케만 보면 일단 4문제 중 3 솔이라 코테 통과각은 어느 정도 보이긴 하는데 시간이 촉박하여 디버깅을 많이 못해서 잘 모르겠다. 만약 네이버 코테까지 뚫으면 이제 코테는 웬만하면 통과할 실력이 된 것 같아서 CS나 실무에 필요한 내용에 집중하여 공부할 계획이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