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tc/일상

[후기] 2022 카카오 블라인드 채용 2차 코딩테스트 후기

728x90
반응형

2022 카카오 신입 개발자 블라인드 채용 2차 코딩테스트 후기

4.5솔로 카카오 1차 코딩테스트를 합격했다. 합격 이메일 받았을 때 오랜만에 받아본 합격 메일이라 상당히 기뻤다. 심지어 그게 카카오...

 

2차 코딩테스트를 보고 멘탈이 많이 나갔다가 정신을 좀 차리고 후기를 쓴다. 문제를 풀면서도 그랬지만 정말 멘탈이 탈탈탈 털렸다.

 

2차 코딩테스트는 총 7시간정도 보며 CS필기테스트와 코딩테스트로 이루어져 있다.

 

CS 필기테스트

필기테스트의 경우 기본적인 것만 물어보고 별로 어렵지도 않다고 해서 코딩테스트에 집중해서 준비했는데 생각보다 어려웠다. 그렇다고 따로 준비했어도 의미 없다고 느꼇던게 정말 분야가 방대하게 나와서 CS는 정말 평소에 기사 읽듯이 한 번 공부해야겠다고 느꼇다. 오픈 카톡에서 답 맞춰보는데 반타작정도 한 듯 하다.

 

코딩테스트

아는 사람들은 다 알겠지만 카카오의 2차 코딩테스트는 API를 통해 서버와 데이터를 주고받으며 푸는 문제이다. 그렇기 때문에 문제를 효율적으로 풀기 위한 알고리즘을 모르더라도 API통신만 재데로 할 줄 안다면 기본 이상의 점수는 받을 수 있다. 

 

시험보기 전에 API통신을 할 수 있는 코드를 미리 준비하라고 하는데 API의 개념도 재데로 잡혀있지 않은 상태에서 코드를 만드려니 상당히 애를 먹었다. 그래서 먼저 API에 대해서 공부를 하고 코드를 짰다. 파이썬으로 할까 자바로 할까 고민을 좀 했는데 파이썬으로 짜는게 훨씬 간단해서 파이썬으로 결정했다. 파이썬으로 결정하고 VSCODE로 환경 설정하는데 이상하게 request 라이브러리가 작동이 안 되서 구글 코랩으로 시험을 봤다. 

 

문제를 풀면서 알고리즘보다는 설계를 어떻게 하는지 평가하는 느낌을 많이 받았다. 문제를 다 풀고 생각한건데 pandas를 사용할 걸 그랬다. 문제에서 요구하는 대로 따라가기만 해도 평균 이상의 점수는 받을 수 있다.

 

두 문제가 주어지는데 1번 문제와 2번 문제는 대체로 비슷하나 2번 문제는 1번 문제보다 훨씬 많은 데이터가 주어지고 조건이 추가된다. 그래서 2번 문제를 수행하는데 엄청 오래 걸리는데 끝까지 완료가 되어야 점수가 산정되서 1번 문제를 어느정도 풀었다면 2번 문제를 못 풀었다 하더라도 일단 수행하는게 좋다. 나는 2시간이면 그래도 충분하겠지 싶어서 시험 종료 2시간 전에 2번 문제를 수행시켰는데 종료 직전까지도 완료가 안 되서 중간에 끊고 중간 과정을 삭제한 후 재통신하여 억지로 완료만 시켜서 점수를 받았다. 코드를 O(n^2)으로 짰는데 한참 잘못짠 듯 하다.

 

문제를 풀면 점수가 리더보드에 등록되어 내가 현재 몇등인지 보여준다. API통신을 한 번이라도 하면 리더보드에 등록되는데 1200등까지 있는 것을 보고 '생각보다 많은 사람이 합격했구나' 했다. 겨우 겨우 400등까지는 갔는데 솔직히 합격하긴 힘들 것 같다...

 

1차 코딩테스트를 볼 때만 해도 2차만 봤을면 좋겠다고 생각했는데 지금은 1차 면접만이라도 보고싶다ㅋㅋㅋ.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