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tc/일상

[후기] 여름방학 스타트업 인턴 프로그램 Summer Coding 후기

728x90
반응형

1. 여름방학 스타트업 인턴 프로그램 Summer Coding 후기

지난 5월 9일 프로그래머스에서 여름방학 스타트업 인턴 프로그램 Summer Coding이라는 코딩 테스트를 봤다. 스타트업이나 중소기업들을 대상으로 하나의 코딩 테스트로 최대 5개의 기업에 평가받는 식이다. 당근 마켓을 포함한 총 5곳에 지원을 하였는데 개인적으로 장고 부문을 뽑는 단비 교육에서 좋은 소식이 왔으면 좋겠다. 

 

화상감독이 있긴 했지만 그래도 굉장히 자유로웠다. 중간에 화장실은 금지였지만 웹 검색 등은 가능했다. 시험 도중 감독관으로부터 카메라로 주변을 촬영하는 검사가 있었는데 한 명씩 확인했던거 보면 지원자가 그렇게 많지는 않나 생각했다.

 

문제는 총 4문제였으며 4문제 중 1문제는 SQL문제였다. 4문제 중 3솔 하였는데 전체적인 난이도를 생각하면 대부분 3 솔 이상일 것으로 예상된다. 

 

 

2. 문제

1번 문제는 정렬문제였는데 금방 풀고 넘어가서 문제가 정확히 기억나지 않는다. 브론즈~실버 급의 매우 쉬운 문제였다.

 

2번 문제는 우선순위 큐 문제였다. 문제 제한이 빡빡하지 않아서 하나씩 정렬해주며 풀어도 되는 문제였다. 단 정렬할 때 세 개의 조건에 따라 정렬해주어야 했는데 파이썬에서는 lambda라는 아주 좋은 기능이 있어 어렵지 않았다. 

 

3번 문제는 완전 탐색 문제인데 뭔가 어려워서 못 풀었다. 아마 시간이 조금만 더 있으면 풀었을 것 같다. 사각형의 중심을 하나씩 이동하며 탐색해줘야 하는데 처음에는 복잡해 보여서 4번을 먼저 풀고 돌아왔다. 하나씩 비교하기 위해 좌표에 맞게 index를 설정해줘야 하는데 마지막쯤에 '이렇게 하면 되겠는데?'하고 구현하던 중 시간이 끝나버렸다. 초반에 내가 생각하지 못한 어떤 알고리즘이 있을 거라고 생각해서 계속 고민했는데 그 시간 동안 그냥 완전 탐색으로 할 걸 하는 아쉬움이 남는다.

 

4번 문제는 SQL 문제였으며 SQL 공부를 조금만 했으면 금방 풀었을 것이다. 일단 나는 "UNION ALL"을 이용해서 풀었다. 결국 id1과 id2에서 각 이름의 개수를 세면 되는데 id1과 id2를 쭉 나열한 새로운 테이블을 만들어서 각 이름마다 그룹지어 행의 개수를 COUNT 했다. 

 

 

3. 후기

최근에 본 코딩 테스트 중에 가장 쉬웠다. 그만큼 아쉬움도 컸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