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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준 저지에서 뱀을 자바를 통해 풀어 보았다.
https://www.acmicpc.net/problem/3190
3190번 뱀
문제
'Dummy' 라는 도스게임이 있다. 이 게임에는 뱀이 나와서 기어다니는데, 사과를 먹으면 뱀 길이가 늘어난다. 뱀이 이리저리 기어다니다가 벽 또는 자기자신의 몸과 부딪히면 게임이 끝난다.
게임은 NxN 정사각 보드위에서 진행되고, 몇몇 칸에는 사과가 놓여져 있다. 보드의 상하좌우 끝에 벽이 있다. 게임이 시작할때 뱀은 맨위 맨좌측에 위치하고 뱀의 길이는 1 이다. 뱀은 처음에 오른쪽을 향한다.
뱀은 매 초마다 이동을 하는데 다음과 같은 규칙을 따른다.
- 먼저 뱀은 몸길이를 늘려 머리를 다음칸에 위치시킨다.
- 만약 이동한 칸에 사과가 있다면, 그 칸에 있던 사과가 없어지고 꼬리는 움직이지 않는다.
- 만약 이동한 칸에 사과가 없다면, 몸길이를 줄여서 꼬리가 위치한 칸을 비워준다. 즉, 몸길이는 변하지 않는다.
사과의 위치와 뱀의 이동경로가 주어질 때 이 게임이 몇 초에 끝나는지 계산하라.
설명
큐와 덱을 통해 구현하는 시뮬레이션 문제이다.
이차원배열의 보드를 만들고 그 위에 사과는 1, 뱀은 2로 표시했다.
가장 중요한 부분은 뱀의 머리부터 꼬리까지의 위치를 덱으로 관리하는 것이다. 뱀의 머리가 이동할 때마다 좌표를 덱에 넣어주고 사과가 없을 경우 덱의 맨 앞 노드를 pop하고 해당하는 좌표를 0으로 초기화했다.
뱀이 이동하려는 좌표가 보드를 벗어나면 벽에 부딪힌 것이므로 게임이 끝이난다. 뱀이 이동하려는 좌표가 2라면 자기자신의 몸과 부딪힌 것이므로 게임이 끝이난다.
추가로 방향 전환의 경우 큐에 담아서 관리했다. 시간이 1씩 지날 때마다 큐의 첫 노드를 확인하여 첫 노드의 X와 현재 시간이 같다면 pop과 같이 뱀의 이동 방향을 바꿔주었다.
코드
//3190번 뱀.java
package week6;
import java.io.BufferedReader;
import java.io.IOException;
import java.io.InputStreamReader;
import java.util.Deque;
import java.util.LinkedList;
import java.util.Queue;
import java.util.StringTokenizer;
public class 뱀_3190 {
static BufferedReader br = new BufferedReader(new InputStreamReader(System.in));
static StringTokenizer st;
static StringBuilder sb = new StringBuilder();
static class dir{
int X;
String C;
dir(int X, String C){
this.X = X;
this.C = C;
}
}
static class point{
int i;
int j;
point(int i, int j){
this.i = i;
this.j = j;
}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throws NumberFormatException, IOException {
int N =Integer.parseInt(br.readLine());
int K =Integer.parseInt(br.readLine());
int[][] map = new int[101][101];
map[1][1]=2;//뱀
for(int apple=0;apple<K;apple++) {
st = new StringTokenizer(br.readLine()," ");
int i=Integer.parseInt(st.nextToken());
int j=Integer.parseInt(st.nextToken());
map[i][j]=1;//사과
}
int L =Integer.parseInt(br.readLine());
Queue<dir> d = new LinkedList<>();
for(int i=0;i<L;i++) {
st = new StringTokenizer(br.readLine()," ");
int X = Integer.parseInt(st.nextToken());
String C = st.nextToken();
d.add(new dir(X,C));
}
Deque<point> snake = new LinkedList<>();
snake.addLast(new point(1,1));
int[] dI = {0,1,0,-1};
int[] dJ = {1,0,-1,0};
int time=0;
int dir=0;
while(true) {
time++;
point s = snake.getLast();//현재 뱀의 머리 위치
int snakeI = s.i+dI[dir%4];//뱀의 머리가 이동할 위치
int snakeJ = s.j+dJ[dir%4];
if(1<=snakeI && snakeI<=N && 1<=snakeJ && snakeJ <=N) {
if(map[snakeI][snakeJ]==2)break;//자기자신과 부딪혀서 끝
if(map[snakeI][snakeJ]==0) {//사과가 없는 경우
point nail = snake.removeFirst();//꼬리 삭제
map[nail.i][nail.j]=0;
}//사과가 있으면 꼬리 그대로
snake.addLast(new point(snakeI,snakeJ));
map[snakeI][snakeJ]=2; //뱀 머리 표시
}
else break; //벽에 부딪혀서 끝
//방향 전환
if(!d.isEmpty() && d.peek().X==time) {
dir changeD = d.poll();
if(changeD.C.equals("L")) dir += 3;
else dir += 1;
}
}
System.out.println(time);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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