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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준 저지에서 팰린드롬수를 파이썬을 통해 풀어 보았다.
https://www.acmicpc.net/problem/4485
4485번 녹색 옷 입은 애가 젤다지?
문제
젤다의 전설 게임에서 화폐의 단위는 루피(rupee)다. 그런데 간혹 '도둑루피'라 불리는 검정색 루피도 존재하는데, 이걸 획득하면 오히려 소지한 루피가 감소하게 된다!
젤다의 전설 시리즈의 주인공, 링크는 지금 도둑루피만 가득한 N x N 크기의 동굴의 제일 왼쪽 위에 있다. [0][0]번 칸이기도 하다. 왜 이런 곳에 들어왔냐고 묻는다면 밖에서 사람들이 자꾸 "젤다의 전설에 나오는 녹색 애가 젤다지?"라고 물어봤기 때문이다. 링크가 녹색 옷을 입은 주인공이고 젤다는 그냥 잡혀있는 공주인데, 게임 타이틀에 젤다가 나와있다고 자꾸 사람들이 이렇게 착각하니까 정신병에 걸릴 위기에 놓인 것이다.
하여튼 젤다...아니 링크는 이 동굴의 반대편 출구, 제일 오른쪽 아래 칸인 [N-1][N-1]까지 이동해야 한다. 동굴의 각 칸마다 도둑루피가 있는데, 이 칸을 지나면 해당 도둑루피의 크기만큼 소지금을 잃게 된다. 링크는 잃는 금액을 최소로 하여 동굴 건너편까지 이동해야 하며, 한 번에 상하좌우 인접한 곳으로 1칸씩 이동할 수 있다.
링크가 잃을 수밖에 없는 최소 금액은 얼마일까?
설명
각 좌표는 상하좌우로 이어져있으며 A에서 B로 이동하는 것은 간선의 가중치가 B의 값을 가지는 간선을 통해 이동하는 것이다. 즉 동굴에 있는 도둑루피의 값은 가중치이며 동굴을 통해 그래프를 추출할 수 있다.
각 정점과 간선의 가중치를 특정할 수 있다면 정점과 정점 사이의 최단 거리 문제로 변형할 수 있다.
시작점이 도착점이 정해져 있으므로 다익스트라를 사용한다.
코드
//4485번 녹색 옷 입은 애가 젤다지?.java
import java.io.BufferedReader;
import java.io.IOException;
import java.io.InputStreamReader;
import java.util.PriorityQueue;
import java.util.StringTokenizer;
public class 녹색_옷_입은_애가_젤다지_4485 {
static BufferedReader br = new BufferedReader(new InputStreamReader(System.in));
static StringTokenizer st;
static StringBuilder sb = new StringBuilder();
static int[][] cave;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throws NumberFormatException, IOException {
int t=1;
while(true) {
int N = Integer.parseInt(br.readLine());
if(N==0)break;
cave = new int[N][N];
for(int i=0;i<N;i++) {
st = new StringTokenizer(br.readLine());
for(int j=0;j<N;j++) {
cave[i][j]=Integer.parseInt(st.nextToken());
}
}
int[][] cost = new int[N][N];
for(int i=0;i<N;i++)
for(int j=0;j<N;j++)
cost[i][j]=2000;
dijkstra(new point(0,0,0),cost,cave);
sb.append("Problem "+ t++ +": "+(cave[0][0]+cost[N-1][N-1])+"\n");
}
System.out.println(sb.toString());
}
static void dijkstra(point start, int[][] cost, int[][] cave) {
int[] di = {0,0,1,-1};
int[] dj = {1,-1,0,0};
PriorityQueue<point> q = new PriorityQueue<>();
cost[start.i][start.j]=0;
q.add(start);
while(!q.isEmpty()) {
point now = q.poll();
if(cost[now.i][now.j]<now.cost) {
continue;
}
for(int d=0;d<4;d++) {
int nextI = now.i+di[d];
int nextJ = now.j+dj[d];
if(0<=nextI && nextI<cost.length && 0<=nextJ && nextJ<cost.length) {
int nextCost = now.cost+cave[nextI][nextJ];
if(nextCost < cost[nextI][nextJ]) {
cost[nextI][nextJ]=nextCost;
q.add(new point(nextI,nextJ,nextCost));
}
}
}
}
}
static class point implements Comparable<point>{
int i;
int j;
int cost;
point(int i, int j, int cost){
this.i=i;
this.j=j;
this.cost=cost;
}
@Override
public int compareTo(point o) {
return Integer.compare(this.cost, o.cost);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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