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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oblem Solving/백준BOJ

[백준BOJ] 1620번 나는야 포켓몬 마스터 이다솜.p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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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준 저지에서 나는야 포켓몬 마스터 이다솜을 파이썬을 통해 풀어 보았다. 

 

 

https://www.acmicpc.net/problem/1620

 

1620번: 나는야 포켓몬 마스터 이다솜

첫째 줄에는 도감에 수록되어 있는 포켓몬의 개수 N이랑 내가 맞춰야 하는 문제의 개수 M이 주어져. N과 M은 1보다 크거나 같고, 100,000보다 작거나 같은 자연수인데, 자연수가 뭔지는 알지? 모르면

www.acmicpc.net

1620번 나는야 포켓몬 마스터 이다솜.py

 

tomy9729/Algorithm

🐗 내가 직접 작성한 내 코드 🐗. Contribute to tomy9729/Algorithm development by creating an account on GitHub.

github.com

 

 

1620번 나는야 포켓몬 마스터 이다솜

문제

첫째 줄에는 도감에 수록되어 있는 포켓몬의 개수 N이랑 내가 맞춰야 하는 문제의 개수 M이 주어져. N과 M은 1보다 크거나 같고, 100,000보다 작거나 같은 자연수인데, 자연수가 뭔지는 알지? 모르면 물어봐도 괜찮아. 나는 언제든지 질문에 답해줄 준비가 되어있어.
둘째 줄부터 N개의 줄에 포켓몬의 번호가 1번인 포켓몬부터 N번에 해당하는 포켓몬까지 한 줄에 하나씩 입력으로 들어와. 포켓몬의 이름은 모두 영어로만 이루어져 있고, 또, 음... 첫 글자만 대문자이고, 나머지 문자는 소문자로만 이루어져 있어. 포켓몬 이름의 최대 길이는 20이야. 그다음 줄부터 총 M개의 줄에 내가 맞춰야 하는 문제가 입력으로 들어와. 문제가 알파벳으로만 들어오면 포켓몬 번호를 말해야 하고, 숫자로만 들어오면, 포켓몬 번호에 해당하는 문자를 출력해야 해. 입력으로 들어오는 숫자는 반드시 1보다 크거나 같고, N보다 작거나 같고, 입력으로 들어오는 문자는 반드시 도감에 있는 포켓몬의 이름만 주어져. 그럼 파이팅!!!

 

설명

문제가 참 재밌다ㅋㅋㅋㅋㅋ. 문제에 나와있는 내용의 90%가 다솜이의 포켓몬 스토리다. 문제가 엄청 긴데 그중 진짜 문제인 부분만 가져왔다. 

 

번호에 맞춰 포켓몬의 이름인 문자열을 입력받는다. 각 번호와 문자열이 대응되며 번호가 입력되면 해당 번호의 포켓몬을, 포켓몬이 입력되면 해당 포켓몬의 번호를 출력해야 한다.

 

두 개의 dict을 사용해서 {번호 : 포켓몬}과 {포켓몬 : 번호}가 되도록 저장했다. 문제마다 숫자인지 문자열인지 구분하여 그에 맞는 답을 출력하도록 했다.

코드

#1620번 나는야 포켓몬 마스터 이다솜
import sys
input = sys.stdin.readline
if __name__ == "__main__":
  n,m = map(int,input().split())
  poketmon_num = {}
  poketmon_name = {}
  for i in range(1,n+1) : 
    name = input()
    poketmon_num[i] = name
    poketmon_name[name] = i
  for i in range(m) : 
    quiz = input()
    if quiz.isdigit() : 
      print(poketmon_num[int(quiz)])
    else : 
      print(poketmon_name[quiz])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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